본문 바로가기
천국가는 두날개/회개와믿음

*폴 워셔 목사님의 교회에 대한 열 가지 기소장 중에 일곱번째 고발*

by Peartree 2012. 12. 31.



일곱번째 고발, 우리는 이것을 그냥 빨리 지나갈 겁니다. 그리고 이것이 오늘날 오해되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내가 이것을 정의해 보려고 합니다: 사랑과 긍휼이 있는 교회적 훈련의 부족. 

오늘날 미국의 대부분의 기독교 목사들은 마태복음 18장을 그들의 성경에서 바로 찢어버려야 합니다.  
그러면 안되지요, 선생님. 전체를 다 취해야지요.  
많은 목사들은, 사무실과 서재에서 나올 때 신학은 뒷전에 남겨 둡니다. 그들은 대화할 때는 신학적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사무실에서는 신학적입니다. 그러나 밖으로 나서면, 그들은 세속적 수단에 의해 교회를 운영합니다.  
나는 우리 교회의 장로는 아닙니다, 거기에 그렇게 오래있지도 않았구요. 그래서 나는 이것을 자랑하지 않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교회는 교회적 훈련을 실행합니다. 이곳은 1000명 정도 되는 아주 큰 교회입니다. 그리고 파문(추방)으로 시작하지 않는 사랑과 긍휼이 있는 교회적 훈련을 통해 지난 몇 년 동안 30여개의 결혼을 구해냈다고 그들은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것과 함께 시작합니다. “영적인 사람은…”  
우리는 말합니다. “오, 나는 너무 사랑이 많아요. 우리는 훈련을 할수 없어요. 우리는 다만… 우리는 다만 너무 사랑이 많아요.”  
여러분이 예수님보다 더 사랑이 많으신가요? 그분께서 이것을 명하신 분이십니다.  
“예, 이것은 아주 많은 문제를 일으킬 것입니다.”  
예, 맞습니다. 아마도 그것이 오늘날 교회와 문화 사이에 그다지 많은 문제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일 것입니다. 우리가 문화에 맞서지 않고 있기 때문에 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냥 나가서 헐리우드에게 시위하는 것으로 문화를 맞서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순종함으로써 문화에 맞섭니다. 노아는 방주를 지었고 세상을 정죄했습니다. 여러분이 항의 표지판을 가져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순종함으로 걸으면 세상이 여러분을 미워할 것입니다. 친구 여러분,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 (마 18:15 – 역자 주). 오, 얼마나 좋은 일입니까. “만일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확증하게 하라.” (마 18:16 – 역자 주)

  

이 사람들이 여러분 편에 있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들어보고 판단할 것입니다. 당신이 틀렸을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형제가 죄를 범한 것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과잉반응하고 있고 율법적일 수도 있습니다. 누가 알겠습니까? 그리고 들어보십시오.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 (마 18:17 – 역자 주) 
친구 여러분, 나는 우리가 이 말을 들을 필요가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순종하여 우리 자신을 훈련하기 시작하거나, 아니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그 일을 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도 때가 가까워 왔고 지금이 그 일이 일어날 때 일수도 있습니다.  
나는 비판적이고, 율법적이고, 증오에 가득 찬 사람들에 대해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런 사람들은 충분히 많이 있습니다. 나는 이것이 게임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자신의 삶을 내어놓을 정도로 충분한 사랑이 있는 사람, 한 무리의 장로들, 지도자들에 관하여 말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단지 이 세상에서의 삶만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영원이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영혼의 구원이. 이 모든 기독교 서점들을 보십시오. 웨슬리와 휘트필드 등등과, 청교도파와 종교개혁의 시대의 오래된 책들을 보십시오. 그 대부분의 책들은 복음이 무엇인가, 어떻게 그것을 설교할 것인가, 어떻게 사람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할 것인가, 어떻게 진정한 개종을 분별하는가, 어떻게 영혼의 의사가 될 것인가 하는 것들을 다루었습니다.  
우리는 이 문제에 관해서 로마(카톨릭)에 참여했습니다. 로마(카톨릭): 아기가 세례를 받습니다. 아기가 그리스도인입니다. 아기는 로마 카톨릭에 속했습니다. 결코 개종을 다시 다루지 않습니다. 다만, 그들을 교회에 유지하기 위해 모든 종류의 세상적 수단들을 창조합니다.  
기독교도 같은 일을 했습니다. 25분은 아주 웃긴 얘기들이고 5분 후에 그물을 끌어당기는 그런 30분의 설교 후에, 2, 3분 동안 상담을 하고, 그들과 함께 약간의 기도를 합니다. 그들과 약간의 상담을 한 후, 그들이 구원받았다고 선언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날들을 그들을 훈련하는데 보내고 왜 그들이 자라지 않는지 의아해 합니다. 
나는 일대일 개인 제자도의 가치를 믿는다는 것을 여러분에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러나 친구 여러분, 교회는 그것, 모든 책들과 모든 다른 것들과 함께 우리가 지금 일대일 개인 제자도라고 알고 있는 그것 없이도 천년 또는 더 오랫동안 잘 해 왔습니다. 이것에 대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대일 제자도는 70년대 후반부터 지금까지 거대하게 되었습니다. 무엇 때문에요? 앞문으로 들어오는 사람들만큼 뒷문으로 많은 사람들이 나가고 있고, 그런 일이 발생하고 있는 이유가 우리가 사람들을 제자 화하고 있지 않아서라는 생각에서 입니다. 
아닙니다. 그런 일이 일어나는 이유는 사람들이 개종이 되지 않고 있어서이고, 당신이 그들을 제자화하든 안 하든 간에 그분의 양들은 그분의 음성을 듣고 그분을 따르기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가 제자 화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이 그들이 떠나는 이유는 아닙니다. 그들은 우리에게 속해 있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를 떠나갔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한 번도 진정한 복음을 들어본 적이 없고 아무도 그들의 영혼을 다루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에게 속할 기회가 거의 없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염소들을 제자 화하는 데 많은 돈을 쓰면서 그들이 양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염소를 양이 되도록 가르칠 수 없습니다. 염소는 권능의 하나님의 성령의 초자연적인 역사에 의해 양이 됩니다. 

 
다음으로 교회적 훈련… 나는 그들이 교회적 훈련을 실천하고 있었기 때문에, 내가 교회적 훈련, 이것을 심각하게 여기는 장로들과 다른 구성원들의 빈틈없는 돌봄 아래에 있을 필요가 있었기 때문에 내 가족들을 이 교회로 옮겼습니다. 나는 내 아이들이, 만약 그들이 언젠가 개종한다면, 그들은 지금은 다 아주 조그마합니다, 그러나 만약 그들이 개종하거나 또는 믿음의 고백을 한 다음에 빗나간다면, 내 아이들은 교회로 데려와질 것이라는 것을 나는 알기 원합니다, 만약 그들의 영혼의 구원을 위해서 필요하다면 말이죠.  
여기에 있는 여러분의 일부는, 만약 목사가 여러분에게 다가가서 “솔직히 말해서, 내가 당신의 아이에 대해서 기도해 왔는데, 걔들이 개종이 안 된 것 같아 두렵습니다.” 라고 말한다면 굉장히 화를 낼 것입니다.   
“오,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여기 하나님의 사람이 있습니다.” 라고 말하는 대신에, 여러분은 너무 화가 나서, 그 목사를 쫓아낼 무리를 모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