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자의 창고/ 비전나리의 설교

2013년 4월 23일 새벽설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 잠 4:20-27

by Peartree 2013. 4. 23.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4:20-27

 

동물에게는 없고 사람에게만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마음입니다. 세상에 마음이 없는 사람은 다 한 명도 없습니다.

그래서 이 마음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사람의 인생의 방향이 결정됩니다. 마음을 헛되게 쓰면 헛된 인생이 되는 것입니다. 또 마음을 올바르게 쓰면 그의 인생도 올바르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올바른 정도가 아닙니다. 23절 보세요.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네 마음을 지켜라


더 쉬운 말로 하면, 우리가 마음을 어떻게 지키느냐? 에 따라서 영혼이 지옥에 가느냐? 천국에 가느냐?  를 결정 짓는 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우리들이 읽은 이 본문은 우리가 마음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본문 21, 23절을 보시면 마음을 지키라 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한국어 성경은 똑같이 마음을 지키라 고 번역했는데, 영어 성경은 다르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영어 성경은, 하나는 Keep your heart 라고 번역했고, 다른 하는 Guard your heart 라고 번역했습니다. 그러니까 첫 번째 번역은 마음이 변치 말라고 곧게 가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보호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지 말라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마음이 흔들리지 마라 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마음을 지키려면 변치 말고,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사람들의 마음이 왜 자주 변하고 흔들립니까? 그것은 ‘keep’ 하지 않고 ‘Guard’ 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마음을 지키지 않고 보호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에덴 동산에서 하와가 뱀의 유혹으로부터 ‘Guard’ 하고 있었다면, 타락하지는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다윗왕도 보는 눈을 잘 지켰으면 간음죄를 저지르지 않았을 거예요.

그래서 본문 25절에 이렇게 말씀합니다.  네 눈을 바로 보며 네 눈꺼풀은 네 앞을 곧게 살피라고 말씀합니다.

보는 것도 올바로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24절에도 보시면 말로 잘 해야 합니다. ‘구부러진 말이나 비뚤어진 말은 입술에서 멀리하라고 말씀합니다.

 

예를 들어) 성도들끼리 모여 있는데, 한 사람이 부정적인 말 하고, 남을 헐 뜯거나, 믿음이 없는 말을 한다고 해 보세요. 그때 마음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성도는 금새 그 부정적이고 믿음이 없는 말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구부러진 말, 비뚤어지 말  입 밖에도 내지 말라는 것입니다. (본문 24절에)

 

그럼 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마음을 지키며, 입술을 지키며, 눈을 지키며 살라고 말씀합니까?

 

27절에 그 답이 나와 있습니다.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네 발을 악에서 떠나게 하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를 악에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마음을 지키라고 하는 것입니다.

악에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 입술을 지키고, 눈을 지키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 우리의 마음과 말과 눈을 잘 지켜 승리하는 하루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부탁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