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자의 창고/ 비전나리의 설교

2013년 4월 20일 새벽설교: 그리하면 - 잠 3:1-10

by Peartree 2013. 4. 20.

그리하면

3:1-10

 

사람이 장수하고 건강하고 돈이 많으면 무슨 걱정이 있겠습니까? 물론 이 세가지 복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라면 더 할 나위 없이 기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 세가지 복, 그러니까, 장수하는 복, 건강의 복, 물질의 이 세가지 복을 받으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장수하려면 스트레스 받지 않아야 하고, 질병도 없어야 하고, 좋은 환경에서 살아야 합니다. 라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건강하려면, 우선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겠죠. 그리고 마지막 세번째 부자가 되려면, 열심히 일해야 하고, 운도 좀 따라 줘야 하고, 머리도 좋아야 한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돈 재물


이것을 일반적으로 세상 사람들이 생각하는 기준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오늘 본문에는 네번의 그리하면 이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먼저 2절을 보시면 그리하면 네가 장수하여 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면 장수한다는 말입니까? 1절에 나와 있습니다. “나의 법을 잊어 버리지 말고 네 마음으로 나의 명령을 지키면오래 산다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장수하는 직업군은 어떤 직업인지 조사를 했는데, 가장 오래 사는 직업은 종교인으로 80세입니다. 그리고 가장 단명하는 직업군은 67세로 언론인이 가장 짧게 산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 종교인에는 승려 신부 목사 다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왜 그렇게 종교인들이 오래 사는지 연구를 했는데, 규칙적인 정신 수양, 절식, 금연, 금주가 원인이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세상에서 연구한 결과고, 오늘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며 살면 장수 한다고 말씀합니다.

 

4절을 보시면 그리하면 네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은총과 귀중히 여김을 받으리라어떻게 하면요. 3절에 인자와 진리가 네게서 떠나지 말게 하고 그것을 네 목에 매며 네 마음판에 새기면귀중히 여김을 받는 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인자와 진리를 영어 성경은 ‘Love and faithful’ 이라고 번역했습니다. 한국어 사랑과 충성입니다. 주님 사랑하면, 그 사랑에 너도 받게 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6절에는 그리하면네 길을 지도해 주신다고 말씀합니다. 어떻게 하면요? 5절에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않으면너의 지식과 너의 경험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 의지하면, 하나님께서 그 길을 인도하시겠다는 말씀입니다.

 

10절에 그리하면  네 창고가 가득히 차고 네 포도즙 틀에 새 포도즙이 넘치라즉 물질의 복을 주시겠다는 말씀입니다. 어떻게 하면요?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면……’

우리는 이것을 give and take 의 법칙이라고 하는데, 누가복음 6장에서 주님께서도 주라 그리하면 흔들고 눌러서 넘치도록 갚아 주신다말씀하셨어요.

 

그래서 우리가 물질의 복을 받으려면, 먼저는 우리의 손을 펴야 합니다. 그래야 그 편 손에 하나님께서 쥐어 주시는 것입니다. 펴지 않으면 잡을 것도 없는 것이죠.

 

그래서 오늘 새벽은, ‘그렇게 하면하나님께서 이렇게 해 주신다는 몇 가지 약속의 말씀을 찾아 보았습니다.

 

원하옵기는 우리 귀한 성도님들은 이 복받는 법칙을 잘 발견하여, 그대로 행하여 이땅에 살 동안에 하늘로부터 주시는 복을 받아 누리시는 저와 여러분들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부탁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