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자의 창고/ 비전나리의 설교

야곱을 훈련시키는 하나님 - 창 31:1-16

by Peartree 2012. 12. 26.

야곱을 훈련시키는 하나님

 

창 31:1-16

    

지난 시간에는 야곱이 아주 약은 사람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사람이 야곱이었습니다. 이런 야곱을 하나님께서는 새롭게 만드시는데 그 훈련 교관으로 누구를 사용하시냐면 외삼촌 라반을 사용하십니다.

 

라반은 야곱보다 한 술 더 뜨는 사람이었습니다. 야곱은 그저 팥죽 한 그릇에 형을 속이고, 아버지를 속이는 거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이 라반은 야곱을 20년 동안 속여 먹습니다. 임자 만난 것입니다. 단수가 야곱보다 휠씬 높은 고단 수 였습니다.

야곱은 형 한번 속이고 아버지 한번 속였죠. 오늘 본문 7절을 보세요. "그대들의 아버지가 나를 속여 품 삯을 열 번이나 번역하였느니라" 품값을 열번이나 속여서 바꾸었다는 것입니다.

이런 것이었습니다. 일년동안 열심이 일하면 양 20마리 염소 10마리 주겠다. 그리고는 연말에 양 10마리 밖에 주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을 무려 10번이나 그렇게 했다는 것입니다. 대단하죠. 이 야곱을 속일 정도면 이 사람…… 보통은 넘는 사람이었습니다.

 

만일 야곱이 이런 사기꾼 라반이 아니라 아주 점잖고 인격자 라반을 만났더라면 여기까지 와서도 야곱은 주 특기인 속이는 솜씨를 발휘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사람 라반은 야곱의 속임수가 통하지 않는 사람이었다.

이렇게 악랄한 외삼촌 라반 밑에서 20년간 고생을 하면서 야곱은 분명히 한 가지를 깨달았을 것입니다.

 

그것은, 자기가 외삼촌에게 속았을 때의 그 충격과 배신감을 통하여 과거 자신이 아버지와 형을 속였던 일을 회개하였을 것입니다. 분명히 회개했을 것입니다.

'아 ! 이렇게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배신을 당한 다는 것이 이런 것이구나. 그때 나의 형 에서와 아버지도 얼마나 나에게 배신감을 느꼈을까, 절대 다른 사람 마음 아프게 하는 일을 하지 말아야지' 하는 마음으로 뇌우 쳤을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렇게 라반이라는 사람을 통해서 야곱의 지난날의 죄악을 징계하시고 또 정화시키셔서 그 간교하고 악한 인간성을 깨뜨리는 훈련을 시작하신 것이다.

 

그래서 히12:6절을 보시면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신다" 고 말씀하시는데, 영어 성경은 이 '징계' 를 'disciplines' 한국어로 직역하면 '훈련 시키신다' 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의 열두 제자들을 영어 'disciples' 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훈련을 잘 통과한 사람들이라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야곱을 이렇게 훈련 시키신 것입니다. 야곱의 교관은 누구였습니까? '외삼촌 라반' 이었습니다.

 

여러분 삶 속에서 나를 속이는 사람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생각하면 분하고 억울하죠. 그러면 그 사람을 욕하기 보다는 나 자신을 한번 보는 것입니다. 혹시 내가 고쳐야 하는 건 없는지……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고쳐지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지 아세요. 그 훈련 기간이 길어집니다.

 

오늘 야곱은 20년 훈련 기간은 잘 마쳤습니다. 사람은 알아주지 않더라도 하나님은 알아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도 빠지지 않고 다 관찰하셨습니다.

야곱이 속아서 밤잠 설치고 잠못자는 것도 보셨고

눈물을 훔치며 일터로 가는 것도 보셨습니다.

 

12절을 보세요. 하나님께 야곱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라반이 네게 행한 모든 것을 내가 보았노라" 이 한마디에 야곱은 눈물은 눈녹듯이 사라졌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알고 계신다는데 무슨 위로가 더 필요하겠습니까?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일거수 일투족을 다 살피시고, 우리의 모든 수고와 고생과 사기 당하는 것 까지 다 보고 계시고 알고 계신다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하나님의 훈련 가운데 있다는 것 잊지 마시고 자기 자신을 잘 다스려 야곱처럼 후에 겸손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승리하는 저와 여러분들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부탁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