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자의 창고/ 비전나리의 설교

성전이 무너지면 - 왕하 25:1-17

by Peartree 2012. 12. 26.

성전이 무너지면

왕하 25:1-17

 

오늘을 마지막으로 열왕기하 말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열왕기상.하의 말씀을 통하여, 남 유다와 북 이스라엘의 왕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불행히도, 북 이스라엘에는, 19명의 왕들 중에, 선한 왕이 한 명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남 유다에서는 20명의 왕들 중에, 그래도 선한 왕이, 다섯명 정도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악한 왕들의 공통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큰 공통점을 우상을 섬겼다는 것입니다. 또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지키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선한왕은, 어떤 왕이었습니까? 우상을 깨드려 버리고, 산당을 부스고, 주상, 목상들을 찍어 버렸습니다. 그런 왕들이 하나님 보시기에 선한 왕이었습니다.

 

그래서 선한 왕과, 악한 왕의 구분은, 우상을 섬겼냐?, 아니면, 우상을 부셨냐? 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더 쉽게는, 다윗의 길로 갔냐? 다윗의 길로 가지 않았냐? 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선한 왕을 말할 때, 다윗이 행한 길로 갔다고 말씀하시고, 악한 왕을 말 할 때, 다윗의 길로 가지 않았다고, 여러 번 말씀하셨습니다.

다윗이 어떤 사람입니까? "하나님 마음에 합한 사람"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마음에 딱 드는 사람이었습니다. 이런 사람이, 선한 왕이고, 선한 사람입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 1절을 보시면, 시드기야 왕이 나옵니다. 남 유다의 마지막 왕이며, 악한 왕이었습니다. 24:19절을 보시면, "시드기야가 여호야김의 모든 행위를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한지라"

오늘 이 악한 왕이 어떻게 망하게 되냐면, 7절을 보시면, 아들들은, 그의 목전에서 다 살해를 당합니다. 그리고, 시드기야 왕은, 두 눈이 뽑히고, 사슬로 결박 당하여, 베벨론 나라로 포로로 끌려갔습니다. 그의 말년이 얼마나 비참하게 끝나는지 모릅니다.

왕만 비참하게 끝났습니까? 나라도 비참하게 끝나게 되었습니다.

 

11절에 보시면, 성안에 남아 있는 사람들도, 모두 포로로 사로잡혀 갔습니다. 그리고 12절에, 아주 빈민들, 가난한 사람들만 남겨 놓았습니다. 포도원 지기나, 농부들 만 살려 준 것입니다.

그리고 13절 부터는, 17절까지는, 여호와의 전에 쓰이던, 성전 기구와 기명들을 다 가져 갔다는 이야기입니다. 성전에 쓰이는 기명들은, 거의 다가, 금으로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그러니까, 성전이 완전히 파괴 되어진 것입니다. 흩어버린 것입니다.

이 성전이, 솔로몬이 지은, 제 1의 성전입니다.

 

이스라엘이란 나라는, 나라는 망해도, 성전이 든든히 서 있으면, 아직 망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그러니까, 그들에겐, 나라보다 성전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성전이 무너져야, 완전히 망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성전이 세워지면, 나라가 세워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들은 철저히 성전 중심입니다.

 

지금도,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이렇게 교회 중심으로 살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런데, 신약에 와서, 성경은 성전이 무엇이라고 말씀합니까? '우리의 몸이, 곧 성전' 이라고 말씀합니다. 고전 3:16절을 보시면,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그래서 저와 여러분들이 하나님의 성전입니다. 그래서 우리 몸도 함부로, 다루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몸가지고, 죄 짓지 말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안에 하나님이 계신, 성전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하나님 보시기에 바르게 세워져야 합니다. 바르게 세워지지 않으면, 사실상, 망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오늘 보세요. 하나님의 성전이 파괴된 후에, 다 포로로 사로 잡혀 갑니다. 왕이건, 신하건 할 것 없이, 모두다 잡혀갑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각자가 하나님 앞에서 바르게 세워지지 않으면, 사단의 올무에 매여, 잡혀 있는 사람과도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지옥으로 사로 잡혀가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안타깝게도, 남 유다가 말하고, 성전도, 파괴되고, 마지막 왕 마져, 두 눈이 뽑히고, 사슬에 매여, 끌려 갔습니다. 이러면서, 유다는 망하게 되었습니다. 망하게 된 주 원인은, 결국, 우상숭배와,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지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리 꿈의교회 성도님들은, 우리 생애 이러한 일이 생기기 않도록, 우상을 금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준행하는 저와 여러분들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부탁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