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자의 창고/ 비전나리의 설교

말씀에 굳게 선 요시야 왕 - 왕하 22:1-20

by Peartree 2012. 12. 26.

말씀에 굳게 선 요시야 왕

왕하 22:1-20

 

지난 시간에는 선한 왕 중에 한명인, 히스기야 왕에 대해서 말씀은 나누었습니다. 오늘도, 선한 왕이라면, 반드시 집고 넘어가야 할 왕이 있는데, 요시야 왕입니다.

 

1절을 보시면, 요시야 왕이 몇살에 왕이 됩니까? 8살에 왕에 등극을 합니다. 참 아주 어린 나이에 왕이 되었습니다. Elementary school, second grade 정도의 나이에 한 나라를 다스린 것입니다. 그런데도, 2절을 보시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여, 그 조상 다윗의 길로 행하고, 좌우로 치우치지 아니하였다" 고 말씀합니다. 어른 들도, 신앙생활 하다가, 넘어지고, 돌아서고, 배반하는데, 이 어린 아이가, '정직하고, 신앙이 흔들리지 않았다' 는 것입니다. 본 받을 만 합니다.

 

요시야 왕이 어렸을 때부터 이렇게 행하다 보니까, 더 큰일을 하게 되는데, 3절에 보시면, "요시야 왕 18년에" 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8살에, 18을 더하면, 26살에, 6절에 보시면, 하나님의 성전이 많이 낡았으니까, 리모델링을 시켰습니다. 이런 것도 참 대단합니다. 그 만큼 주의 일에 관심이 많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무엇을 발견 하냐면, 8절에 보시면, '율법책' 을 발견 하였습니다.

 

이 율법책이,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구약 성경책과 같은 책입니다. 특별히, 모세 오경,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이 다섯권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10절에 보시면, 제사장 힐기야가, 왕 앞에서 이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 내려가니까, 그러자 11절에, 왕이 ' 그 옷을 찢었다' 고 말씀합니다. 옷을 찢었다는 것은, 회개했다는 말입니다. 회개도 그냥 회개가 아니라, 통한의 회개였습니다.

 

무엇을 회개였습니까? 13절에 보시면, "우리 열조가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아니" 한 것을 회개했습니다. 또, 13절 하반절을 보시면, "이 책에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모든 것을 준행치 아니하였으므로" 그러니까, 하나님의 말씀대로 행하지 않은 죄를 회개 했습니다. 말씀을 듣지 않은 죄와, 지키지 않은 죄를 회개 한 것입니다.

 

여러분, 우리 크리스찬들이, 넌 크리스찬들과 다른 점이 무엇입니까 ? 크리스천들은,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고, 넌 크리스찬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이죠. 또 다른점이 있다면, 회개 하는 사람들이 크리스찬들이고, 회개 하지 않는 사람들이 넌 크리스천입니다.

그래서, 예수를 믿기는 믿지만, 회개를 하지 않으면, 크리스천입니까? 넌 크리스천입니다. 그래서, 제가 예전에도, 천국으로 올라가는 두 날개는, 믿음과 회개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보세요. 요시야 왕도 그렇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두가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들의 믿음은, 지금 우리 들의 믿음과 비교도 되지 않습니다. 대단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요,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지 않는 죄를 지으니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넌 크리스천 취급을 했습니다.

그래서, 재앙을 내리시려고 마음 먹으셨습니다.

 

그런데 요시야 왕이, 성경책을 발견하여, 읽고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죄를 짓고 있었구나, 깨닫고 회개하였습니다.

그래서 여러분, 지금 나의 삶이, 하나님이 기뻐하는 삶인지, 기뻐하는 삶이 아니지, 또 내가 지금 죄를 짓고 있는 것인지, 죄를 안 짓고 있는지, 알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야 합니다. 일주일 한번, 주일 설교 듣고는, 알 수 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지 않으면, 내 생각대로 예수 믿습니다. 내 기준대로 예수를 믿습니다.

지금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렇게 믿었던 거예요. 말씀을 읽지 않으니까요. 그런데, 율법책을 발견하여 읽어 보니까, 완전 잘못 살은 것입니다.

그래서 옷을 찢으며 회개를 합니다.

 

그러니까, 19절에, " 네가 듣고 마음이 연하여 여호와 앞, 곧 내 앞에서 겸비하여 옷을 찢고 통곡하였으므로 나도 네 말을 들었노라"

회개를 하니까, 하나님께서 들었다고 말씀합니다. 그래서 기도의 최고의 응답은, 먼저 회개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막힌 담이 있으면, 아무리 기도해도, 그 기도 응답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도하기 전에, 먼저, 막힌 담을 허는, 회개 기도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듣고 응답해 주시는 것입니다.

 

보세요, 20절에, 모든 재앙이 넘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내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고 있는가, 한번 되새겨 보시면, 혹시라도, 잘못 사는 것이 있다면, 회개하는 하루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부탁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