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자의 창고/ 비전나리의 설교

다니엘의 기도 - 단 9:15-23

by Peartree 2012. 12. 25.

다니엘의 기도

단 9:15-23

오늘부터 21일간 '다니엘 특별새벽기도회' 를 드립니다. 기간이 3주입니다. 다니엘서 10장 2절을 보시면, "다니엘이 세 이레동안을 슬퍼하며" 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세 이레'가 3주, 21일을 말하는데, 오늘 저와 여러분들이 읽은 본문은 다니엘이 21일간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한 기도의 핵심내용입니다.

2007년도 한국에서, '평양대부흥' 이 일어난 100주년을 기념하는 성회가 있었습니다. 그때 작년에 작고하신, 고 옥한흠 목사님께서, 그날 설교하신 내용이 '한국 교회의 회개와 회복' 에 대한 말씀이었습니다. 오늘 다니엘의 기도 역시 '회개와 회복'에 관한 기도입니다 . 본문 19절을 보시면,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그리고 19절 하반절을 보시면, 주의 성과 주의 백성이 주의 이름으로 일컫는바 됨이니이다" 무슨 말입니까? '하나님 저희의 죄를 용서하시고, 예전에 주님의 거룩한 백성이었던 그 당시로 돌아가기 원합니다' 이런 내용입니다. 회복을 소망하는 기도입니다.

여러분들은 하나님께 기도할 때에, 어떤 기도를 드립니까? 대부분의 성도들은 '회개'의 기도부터 합니다. 잠자기 전에 기도할 때에는, 하루의 삶속에서 죄지은 것이 있으면, 회개를 합니다. 주일 대표기도는 한주간의 삶을 회개합니다. 기도에서 이 회개가 빠지면, 기도의 문을 열수 없습니다. 그래서 '마틴 로이드 존스' 목사님은 '회개는 기도의 문을 여는 열쇠다.' 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다니엘은 기도가 무엇인지, 기도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기도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성경에, 예배하는 사람을 꼽으라면, 우리는 다윗왕을 꼽습니다. 선교하는 사람을 꼽으라면, 사도바울을 꼽습니다. 그리고 기도하는 사람을 꼽으라면, 당연히 다니엘을 꼽습니다. 다니엘은 자기나라가, 망했을 때도, 기도하고,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 타락했을 때도 기도하고, 사자굴에서도 기도하고, 그 나라에서 2인자의 자리에 올라서도 여전히 기도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인생을 기도로 시작해 기도로 마쳤습니다. 그리고 기도로 성공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여러분 성공하기 원하십니까? 그러기 위해서는 부지런히 일도 해야 하지만, 틈나시는 대로 기도해야 합니요.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숨소리까지 듣고 계시고, 들어 주실거예요. '구하라 그러면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두드리라 그러면 열릴 것이니,

그럼 오늘 다니엘의 기도는 어떤 기도였는지 본문에서 살펴보길 원합니다. 그리고우리도 그와 같은 방법으로 기도한다면, 다니엘같이 기도의 응답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첫째는, 다니엘의 기도는 회개의 기도였습니다.

기도에 응답을 받기 원한다면, '회개의 기도' 가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며칠 밤을 새워 기도한들, 허공에 대고 외치는 기도밖에 되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지금 다니엘은 이스라엘이 70년 포로생활 하면서,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오히려 세상 재미에 쏙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 이스라엘을 대표해서 회개의 기도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하나님은 참으로 이해할 수 없는 분이십니다. 회개만 하면 과거를 묻지 않고 용서해 주시니 말입니다.

성경 전체를 읽고 난 다음에,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이신가? 라는 질문을 던진다면, '하나님은 인간들의 사랑에 목말라 하는 하나님' 이라고 해도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죄인들을 찾고 찾으시는 하나님, 독생자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죽이면서까지, 죄인들을 찾으시는 하나님의 열심, 이것이 성경 전체의 이야기 입니다. 그러기에 하나님께서 제일 기뻐하시는 것은, 우리가 어떤 큰 업적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 그냥 나아 오는 것이, 하나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것입니다. 그 반대는 무엇이겠습니까?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려고 하는 것이 하나님을 제일 슬프게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 다니엘이 이스라엘의 이런 죄, 하나님에게서 멀리 떠난 죄를 회개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하나님께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도의 첫 단추는, 우리는 하나님께 회개하고,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용서해 주시는 것, 이것이 기도의 첫 관문이라는 것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1. 두번째로, 다니엘의 기도는, 하나님의 큰 긍휼을 의지하는 기도였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나님을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우리 하나님께서 큰 몽둥이를 들고 계시고, 우리가 하나님의 말을 듣지 않으면, 우리의 기도도 듣지도 않으시고, 몽둥이로 때리시는 하나님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는 거예요.

18절 하반절을 보시면, "우리가 주의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오니"

지금 다니엘이 무어라고 기도하냐면, '제가 지금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은, 내가 의로와서, 내가 지금 죄를 짖지 않고, 괜찮게 신앙생활 하는 것 같아 하나님께, 당당히 나아가서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나는 여전히 죽어 마땅한 죄인입니다. 그러나 용서해 주시고 받아주시는 하나님'을 의지하여 기도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기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의로워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 유선덕 성도님은 '하나님께 지은죄가 많아서' 라는 말을 가끔 하시는데, 너무 자책하지 마십시요. 하나님 앞에서는 다 죄인들 뿐입니다.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 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죄인이니까, 기도하는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죄인들의 기도를 주시는 하나님이예요. 하나님께 너무 부끄러워서 고개를 들지 못하고, 그냥 서서 가슴을 치는 세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입니다 간음하다 현장에서 들킨 여인을 찾으시는 주님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 다니엘의 기도는, 회개하는 기도였고, 죄인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큰 긍휼을 구하는 기도였습니다.

오늘 우리는 '다니엘 특별새벽기도회' 첫 시간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3주간에 걸쳐,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기도는 어떤 기도이며, 성경에서 어떤 사람들이 기도로 성공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하여 우리 꿈의교회가 기도하는 교회, 기도하는 가정, 기도하는 성도들이 되어서, 힘들고 어려운 세상, 기도로 승리하는 저와 여러분들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부탁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