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행복을 위하여 - 신 10:12-22
네 행복을 위하여
신 10:12-22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길 원합니다. 또한 우리 하나님께서도 마찬가지로,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이 행복한 삶을 살기를 바라신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 13절을 보시면, "내가 오늘날 네 행복을 위하여" 라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시죠.
그러면 행복이 무엇입니까?
한 심리학자가 행복에 대해서 오랫동안 연구를 했습니다. 그 결과, 사람이 행복할 때에, 눈도 잘 보이고, 입맛도 좋고, 냄새도 잘 맡고, 촉각과 판단력도 더 정확해진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 학자가 또 다른 연구를 했는데, 행복한 생각을 하는 사람은 기억력이 크게 발달하고, 마음에 평정을 갖게 되지만, 행복하지 못하면 기억력도 희미해지고 마음이 불안하고 고통스러워진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실험과 연구는 성공한 사람이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사람이 성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생각하기를 나는 성공했기 때문에 행복하다. 그러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성공해서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사람이 성공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행복은 겉으로 보이는 성공과 그렇게 밀접한 관계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에도 보시면, 하나님께서 생각하시는 행복과 우리가 생각하는 행복은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보기를 원합니다.
- 첫째로, 하나님이 생각하시는 행복은, 13절에,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키는 것' 이 행복이라고 말씀합니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며 사는 것이 가장 행복하게 사는 비결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 없는 삶은 공허합니다. 아무리 성공하고, 부족한 것이 없다고 해도, 사람은 영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영혼의 공허함은 세상의 그 어떤 것으로도 채울 수 가 없습니다.
1970년대에, 미국 청소년들의 우상으로 군림했던 앤디 깁이라는 가수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는 열 아홉살에 호주에서 미국으로 이민와서 음반을 냈고, 그의 음반은 불티 나게 팔렸습니다. 첫해엔 2백만달러,이듬해엔 1백만달러를 벌었습니다. 그리고 최고의 영예인 그레미상을 두 번이나 받았는데, 그때 그의 나이는 고작 스물한 살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는 곧 마약을 시작했고 정확히 10년 후에 1백50만 달러의 빚을 지고 외로이 죽었다고 합니다. 의 친구들은 그의 사망 원인을 이렇게 분석했습니다. "그는 공허했다. 영혼이 텅 비어 있었다"
여러분! 진정한 행복은 영혼에서부터 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네 영혼이 잘 됨 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바란다' 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영혼의 만족과 행복을 찾지 못하면, 아무리 성공하고, 유명하다 할지라도, 자신은 불행하다고 하며, 고통 속에 살다 가는 것입니다.
반대로, 가난하고, 힘들게 살더라도, 영혼의 행복을 찾고, 기쁨으로 살다간 사람들은 무수히도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영혼의 행복을 찾으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며, 살아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 두번째로, 하나님이 생각하시는 행복은,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 행복이라는 것입니다.
19절에 보시면, "너희는 나그네를 사랑하라" 라고 말씀하십니다.
오늘 본문은, 너희들이 행복 하려면, 먼저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야 하고, 하나님께서 고아와 과부를 사랑하셨듯이, 이웃을 사랑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4복음서에서도, 예수님께서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과 사랑하라' 라고 하시죠.
오늘 본문에도 이 말씀을 하시고 계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말씀을 지키고, 네 이웃을 사랑해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행복을 맛 볼 수 있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며, 행복을 맛보았으면, 그 행복을 나만 간직하는 것이 아니라, 행복을 찾지 못한, 이웃에게도, 그 행복을 나누어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늘도, 삶 속에서, 고단하고 힘들지만, 영혼의 행복을 찾으셨기에, 만족함을 가지시고, 하늘나라 소망으로 기쁘고 감사한 삶을 사시길 주의 이름으로 부탁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