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자의 창고/ 비전나리의 설교

여호와의 영광 - 출 40:33-38

Peartree 2012. 12. 25. 06:02

여호와의 영광

출 40:33-38

 

오늘 드디어 출애굽기의 마지막 장인 40장 까지 왔습니다. 출애굽기를 다시 리뷰 해본다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 12장에서는, 어린양을 잡아,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그 피를 바르므로 해서, 죽음의 사자가 넘어간, 유월절사건을 들 수 있습 니다. 그리고 20장에, 와서는 최고의 법이라고 할 수 있는 십계명을 받는 사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본문 33절을 보시면, "모세가 이같이 역사를 필 하였더라" 라고 기록하고 있듯이, 성막의 완성을 들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출애굽기는 유월절과 십계명, 그리고 성막, 이 세가지가 전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세가지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어떻게 구원 받으며, 구원 받은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이렇습니다. 유월절은 죽어 마땅한 우리가, 어린양 되신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의 보혈의 피로 구원을 받는 것을 말하며, 구원 받은 우리가, 십계명인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며 살아야 한다는 것이며, 말씀을 지키며 살다가, 본이 아니게, 죄를 지었을 때, 그 죄를 어떻게 씻어야 하는지를 성막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알려 주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구원 받을 때도, 예수의 피가 반드시 필요하지만, 우리가 살면서 지은 죄를 씻을 때도, 예수의 피로, 죄를 씻는 다는 것은, 절대불변의 법칙입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말씀합니다.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영원히 멸망 받아 죽을 수 밖에 없는 우리가, 하나님의 영광에 참여 할 수 있는, 오직 한 가지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 피의 공로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구원 받은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본문 36절-37절을 보시면, "구름이 성막 위에서 떠오를 때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그 모든 행하는 길에 앞으로 발행하였고, 구름이 떠오르지 않을 때에는 떠오르는 날까지 발행하지 아니하였으며" 라고 말씀합니다.

 

구름 기둥이 움직이지 않으면, 이스라엘 백성도 움직이지 않고, 움직이면, 같이 움직였다는 말입니다.지금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광야교회를 완성하느라, 정말 고생을 많이 했습니다. 은 금 패물도, 성막을 짓는데, 바쳐야 했고, 손 재주가 능한 사람들은, 그 기술을 가지고, 헌신하고 충성했으며, 전 이스라엘 백성들이, 한 마음으로, 광야 교회를 세우는데,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이 광야교회와 함께, 신앙의 첫 걸음을 떼는, 아주 중요한 시기에 온 것입니다.

 

그러면서 오늘 하나님께서는, 광야에서, 다른 것 보지 말고, 다른 것 따라가지 말고, 오직 구름 기둥만 보고 따라 가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 구름 기둥은, 무엇입니다. 34절-35절을 보시면, '구름이 회막에 덮히매,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했다' 라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구름 기둥은 '하나님의 영광' 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도는 '하나님의 영광' 을 위해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름기둥을 따라가는 사람은, '하나님의 영광' 을 위해 사는 사람이고, 따라가지 않는 않는 사람은, '자신의 영광' 을 위해 사는 사람이라는 거예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 이 쓴잔을 내게서 거두어 달라고' 밤이 맞도록 기도하시면서도, '하나님의 영광' 을 위해서 순종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앙 생활의 첫 걸음은, 순종하는 것부터, 시작된다는 거예요.

 

그래서 믿음생활이란, 복잡한 것이 아닙니다. 너무나 간단 합니다. 구름 기둥만 보고 따라 가듯이, 하나님께서 인도하는 곳으로 따라 가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말씀에 순종하며, 승리하는 하루 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부탁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