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자의 창고/복음주의 설교

교회란 무엇인가? - 로이드 존스 저

by Peartree 2013. 4. 14.

교회란 무엇인가? 


 로이드 존스 저 


 

성경이 말하는 교회란 무엇입니까? 


 


1]교회는 본질적이면서도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모임이다. 


이유는 사람들이 교회를 사람들의 모임으로 생각하지 않고 신앙고백이나 문서에 기록된 무엇으로 간주하는 가르침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언제나 교파주의의 주범이 되어 왔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을 소개할 때 감리교도입니다. 장로교도입니다 라고 말한다. 이것은 교파의 기원을 알지 못하는데서 온 것이다. 이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그러나 더 위험한 것은 신앙고백을 교회로 여기는 경향은 사실상 거짓 일 수 있으며 그런 이유때문에 그것을 거짓이라고 생각한다. 또 다른 이유는 이것이 죽은 정통으로 가는 고속도로가 되어 왔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신앙고백을 믿더라도 그들이 그리스도인임을 보증할 방법이 없습니다. 




2]교회가 일반적인 모임과 다른 것은 교회의 유일무이성이다. 


 


①교회는 세상과 분리된 사람들의 모임입니다.[골1:13,벧전2:9-10,살후5:5,눅14:26,마10:34-35] 


이것은 교회는 국가와 민족 그리고 지역과 혈통, 모든 사회 질서로부터 분리되었다. 그러므로 교회는 새롭고 독특하며 우주에는 처음도 없고 과거에도 없습니다. 


 


2]교회는 유기적인 일치입니다. 


교회는 여러분이 무엇에 도달하기 위한 논쟁과 토론의 장소가 아닙니다. 신약성경에서 그리스도인과 교회의 일원이 된 사람들에게 사용된 단어는 “그들이 교회에 덧 붙여졌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교회에 덧붙여진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그들은 공통된 체험을 한 사람입니다. 


①그들은 죄를 자각했습니다. 


②그들은 회개했습니다. 


③그들은 다시 태어 났습니다. 성령으로 거듭나서 하나님의 본성에 참여한 사람입니다. 그리스도께서 그 안에 계시므로 성령이 그 안에 계십니다. 교회는 제도나 단순히 사람들의 모임 그 자체가 아니라 모두 중생이라는 이 독 같은 체험을 했기 때문에 같은 생명을 공유하는 이 특별한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이것이 죽은 정통을 피할 수 있는 갈입니다. 또한 생명의 견지에서 일치론을 믿지 못하면 윤리 문제를 다룰 수 없습니다. 


④분열를 일으키는 것은 무서운 죄입니다. 


복음의 본질에 대해 동의하고 같은 삶을 공유하는 형제들이 역사나 전통이나 생각 때문에 나뉜다는 것은 분열의 죄가 되며 참으로 무서운 죄입니다. 


 


그리스도인의 교회 생활 


 


1] 그들은 언제나 같은 교리를 사랑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끊임없이 사도들의 교리를 따른다” 친교보다 교리를 ,기도보다 교리를 따릅니다. 영혼속에 하나님의 생명을 가진 사람은 가르침과 교리를 알려고 합니다.[벧전2:2] 


 


2]그 다음에 친교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친교는 거룩한 진리에 합의하지 않는 한 불가능합니다. 


3]떡을 떼는 것입니다. 


3]기도합니다. 


4]즐거움으로 충만해 있는 것입니다. 


5]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6]하나님의 영광을 몹시 염려 했습니다. 


 


결론 


 


신약교회는 영적인 교회 였습니다. 이들은 영적인 동맥을 타고 흐르는 생명의 활력이 있습니다. 이것은 오늘 우리들이 생각해야 할 중요한 교훈이 됩니다. 살아있는 설교자 살아있는 청중들 이것이 신약교회입니다. 기도 또한 살아있습니다. 지도자들이 기도하라고 하지 않습니다. 그들에게 문제가 오면 알아서 기도했습니다. 


초대교회는 한줌밖에 안되는 사람들이었지만 그 안에 생명이 있고 생명의 능력이 있었기에 초대교회는 막강했습니다. 그런 교회가 세계를 뒤흔들어 놓았던 것입니다.